현대차주가가 조용하다. 오히려 이때를 기회라고 보고 있다는 전망인데 왜 그런지 알아보고 향후 전망은 어떻게 될지 알아보도록 하자.
현대차주가 전망
현대차의 노조가 파업을 한다고 하는 소식이 전해짐으로 인해, 주가가 잠시 휘청이다가 이내 조정단계에 들어갔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때가 기회라고 말하고 있는 셈이다. 그 이유는 완전한 파업은 들어가지 않을 것이고 조정단계일때 사두는 것이 향후 회복을 통한 수익을 볼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또한 하반기에는 높은 실적을 예상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악재가 아닌 호재로 다가옴으로 현대차주가를 싸게 매입할 수 있는 기회라고 엿보고 있다.
또한 파업은 불확실성으로 인한 내용이기 때문에 현재 현대차주가가 조정에 들어갔지만 전면 파업은 가능성이 낮을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그리고 소규모 파업에 그친 사례 또한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당장 판단하기에는 이른 상황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현재 상태에서 노사, 노조 둘다 파업에 들어가게 되면 타격이 클 것이고 하반기에는 많은 실적이 기대대기 때문에 전면파업 확률이 낫다는 것. 그렇게 되면 다시 주가는 상승할 것이기 때문에 지금 사두는 것이 맞다는 전망이다.
현대차주가 상승중 원인은 노조파업?
현대차가 노조 파업 우려에 휩싸였지만,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현대차는 12일 오전 10시13분 현재 4500원(1.99%) 오른 23만500원을 기록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조합원 4만859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파업 찬반투표 결과 4만3117명이 투표해 3만5854명(재적수의 73.8%)이 찬성한 바 있다.
노조가 중앙노동위원회에 신청한 쟁의조정 결과는 이날 나올 예정으로, 조정 중지 결정이 나오면 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권을 확보한다.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12일부터 합법적으로 파업이 가능하지만 파업 결의가 반드시 파업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실제 파업을 단행하더라도 소규모 부분 파업에 그친 선례가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실질 영향을 판단하기는 이른 상황"이라고 관측했다.
현대차 노조는 2011년부터 2018년까지 8년 연속 파업을 단행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파업 불확실성으로 인한 주가 조정은 매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연구원은 "현대차그룹은 2분기 차량용 반도체 생산 차질로 인해 재고 부족과 신차 출고 지연 상태에 놓여있다"며 "실제 파업 돌입시 노사 모두 타격이 크기 때문에 전면 파업으로 들어설 가능성은 낮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최대한 협상을 이어가며 입장 차이를 좁혀 파업을 피하거나 부분 파업을 통해 주력 차종의 생산 차질을 피하는 방향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 경우, 업종 주가는 빠르게 회복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주가 조정중 지금이 기회?
유진투자증권은 현대자동차 노동조합(노조)이 파업을 결의한 데 대해 “파업 불확실성으로 인한 주가 조정은 매수 기회”라고 밝혔다.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12일 “현대차 노조는 2011~2018년 8년 연속 파업을 단행했는데, 파업으로 인한 조업 차질에도 불구하고 파업 기간 3분기 동안 현대차 주가가 하락한 적은 두 차례에 불과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연구원은 “8년간의 연속 파업 기간 중 3분기 현대차 주가가 하락한 해는 유럽 국가 부채 위기가 발생한 2011년, 통상 임금 소송 리스크가 불거졌던 2017년에 그쳤다”며 “파업으로 인한 손실 규모가 가장 컸던 2012년(8만2000대), 2016년(14만2000대)에도 3분기 현대차 주가는 각각 8.2%, 0.1%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대차 노조는 지난 7월 7일 83.2%의 찬성으로 파업 안건을 결의했다. 이로 인해 오는 12일부터 합법적 파업이 가능하게 됐다”며 “단 파업 결의가 반드시 파업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실제 파업을 단행하더라도 소규모 부분 파업에 그친 선례가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실질 영향을 판단하기는 이른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현재 현대차그룹은 2분기 차량용 반도체 생산 차질로 인해 재고 부족과 신차 출고 지연 상태에 놓여 있다”며 “실제 파업 돌입 시 노사 모두 타격이 크기 때문에 전면 파업으로 들어설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현대차주가 전망 하반기에는 달리나?
하반기에는 실적 반등이 예상된다. 이달 중 제네시스의 첫 전기차인 G80 전동화 모델이 나오고, 3분기 중으로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을 기반으로 하는 중소형 SUV인 JW(프로젝트명)도 출시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올해 제네시스 브랜드의 내수 판매는 15만대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2분기 역대급 호실적도 예고되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현대차의 2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전망치 평균)는 1조7968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04.39%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분기 매출 컨센서스는 29조2640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3.88% 증가할 전망이다. 판매량 개선, 신차 효과, 판매 인센티브 인하 등이 실적 개선에 톡톡한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장밋빛 실적 전망에 목표주가 역시 낙관적이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5일 19개 증권사가 제시한 목표주가는 평균 31만4474원이다.
이날 종가 (23만6000원) 대비 약 33.2%가량 상승 여력이 남았다는 의견이다. 또한 현대차의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R)은 10.60배로 업종 평균 PER인 96.34배보다 현저히 낮다. 즉 기업의 적정 가치가 아직 주가에 덜 반영됐다는 의미로, 향후 적정 밸류에이션에 맞게 상향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지동차 업계 상황도 긍정적이다. 업계에선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가 5월을 기점으로 점진적 회복세에 진입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분기 초만 하더라도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생산 차질 우려가 컸으나 실제로는 수익성 상승이 이를 충분히 만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주가 매수의지 의견 유지
하반기부터 생산 정상화와 함께 신흥국 중심으로 판매량이 늘어 실적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됐다.현대차는 2분기에 미국과 서유럽을 중심으로 자동차 판매량이 대폭 늘어 시장기대치를 웃돈 것으로 파악됐는데 3분기에는 인도와 중국을 중심으로 판매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나온다.
현대차는 앞서 중국에서 전략을 전환한 데 이어 최근에는 조직을 개편하면서 판매량 확대에 힘을 싣고 있다. 이와 함께 차량용 반도체 수급문제 완화에 따른 생산 정상화로 수익성 강화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됐다. 수익성지표인 영업이익률로 살펴보면 현대차는 3분기에 영업이익률 6.6%를 거둘 것으로 전망됐다.
2020년 평균 영업이익률인 2.3%와 비교해 4.3%포인트 높은 것이다. 현대차가 지난해 3분기 현대차가 엔진과 관련해 대규모 충당금을 선제적으로 반영한 데다 코로나19에 영향을 받은 것을 감안해도 높은 수준인 셈이다. 특히 2분기에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제품 구성비(믹스) 개선효과로 수익성이 크게 좋아진 것으로 추산됐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 6.0.% 영업이익률을 보인데 이어 2분기에는 7.2%까지 1.2%포인트 확대된 것으로 추정됐다. 다만 현대차 노조가 파업을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생산 정상화시점이 다소 늦춰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정 연구원은 “현대차의 하반기 유일한 걱정거리는 국내공장의 파업”이라며 “현대차 임금 및 단체협약 기간에 노사의 불협화음이 지속되며 3년 만에 파업이 가시화되고 있어 생산 정상화시점이 연기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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