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는 반도체 사업이 휘청하면서 자동차주 전체가 타격을 입었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아차주가 전망은 어떻게 될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아차주가 전망
기아차와 나란히 어깨를 두고 있는 현대차또한 생산차질이 생겨 2분기를 정점으로 점점 나아질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 자동차주는 코로나 확산 및 델타변이로 인해 지금까지 계속 주춤하고 있었는데요 3분기 부터는 과연 완화될 수 있을지가 핵심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기아차주가 또한 상승세로 전환하려면 하반기에는 실적개선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이면서 우려를 가졌지만, 깜짝 실적을 공개하면서 후에는 좋아질 것이라는 전망을 보이고 있습니다.
잠시 반도체주와 자동차주에 타격을 입었지만 기아차는 실적이 전년동기 51%이상을 기록하면서 3분기 부터는 괜찮은 실적을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기아차주가 내년까지 높은수익 예상
현대차와 기아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에 따른 생산차질이 2분기를 정점으로 3분기부터 조금씩 완화할 것으로 예상됐다. 하반기에 현대차는 GV60과 G80 전동화모델, 기아는 스포티지와 EV6 등을 출시하며 신차효과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현대차와 기아는 2분기 차량용 반도체 부족에도 시장의 기대(컨센서스)보다 높은 영업이익을 낸 것으로 추정됐다. 현대차와 기아는 2분기 연결기준으로 각각 영업이익 1조9700억 원, 1조4500억 원을 낸 것으로 추산됐다. 2020년 2분기보다 각각 233%와 895% 늘어나는 것이다.
시장 전망치와 비교하면 각각 6%와 8% 높은 수준이다. 현대차와 기아는 2분기에 각각 영업이익률 6.7%와 7.9%를 보인 것으로 추정됐다. 2020년 2분기보다 각각 4.0%포인트와 6.6%포인트 높아지는 것이다.
송 연구원은 “현대차와 기아는 2분기 부정적 환율효과에도 판매 회복과 제품 구성비 개선, 판매업체에 지급하는 인센티브 하락 효과가 크게 반영되면서 영업이익이 크게 늘어났을 것이다”고 분석했다.
기아차주가 전망 자동차주 하반기 실적 개선 필요
올해 2·4분기 반도체와 함께 주춤했던 자동차주가 실적과 업황 개선을 디딤돌 삼아 하반기 최고 유망 업종으로 떠오를 수 있을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생산차질 우려를 극복하고 수익성 상승을 이끈 가운데 하반기 파업 이슈에도 주가 상승을 해낼 것이라는 분석이다.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KRX자동차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3.18(0.54%) 오른 2452.87에 거래됐다. 전날 42.22(1.72%) 상승에 이어 이틀 연속 강세다. 현대차 주가도 최근 이틀간 1.77% 상승하면서 23만원대를 회복했다. 기아 역시 2.21% 상승하며 8만7900원대 거래를 마쳤다.
KRX자동차 지수는 올해 2월 5일 2682.20까지 올랐으나 이후 주춤하면서 2300~2400대에 머물렀다. 코로나19 팬더믹 이후 수요가 급등하면서 차량용 반도체 수급에 차질이 생기자 완성차 생산에도 악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완성차 판매 실적이 개선됐다는 수치가 나오면서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현대차는 글로벌 시장에서 2·4분기에만 전년 동기 51%나 급증한 103만대를 판매했다. 기아차도 전년 동기대비 46% 증가한 76만대를 판매했다. 판매량 증가로 실적도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반도체 브레이크 걸린 자동차주
올해 2·4분기 반도체와 함께 주춤했던 자동차주가 실적과 업황 개선을 디딤돌 삼아 하반기 최고 유망 업종으로 떠오를 수 있을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생산차질 우려를 극복하고 수익성 상승을 이끈 가운데 하반기 파업 이슈에도 주가 상승을 해낼 것이라는 분석이다.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KRX자동차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3.18(0.54%) 오른 2452.87에 거래됐다. 전날 42.22(1.72%) 상승에 이어 이틀 연속 강세다. 현대차 주가도 최근 이틀간 1.77% 상승하면서 23만원대를 회복했다. 기아 역시 2.21% 상승하며 8만7900원대 거래를 마쳤다.
KRX자동차 지수는 올해 2월 5일 2682.20까지 올랐으나 이후 주춤하면서 2300~2400대에 머물렀다. 코로나19 팬더믹 이후 수요가 급등하면서 차량용 반도체 수급에 차질이 생기자 완성차 생산에도 악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완성차 판매 실적이 개선됐다는 수치가 나오면서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현대차는 글로벌 시장에서 2·4분기에만 전년 동기 51%나 급증한 103만대를 판매했다. 기아차도 전년 동기대비 46% 증가한 76만대를 판매했다. 판매량 증가로 실적도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차, 부품 먹구름 걷히나 기아차주가 전망 호황 예상
파업 이슈로 휘청였던 완성차 기업들의 주가가 반등 흐름을 이어갈지 관심이 모아진다. 단기적인 불확실성인 만큼 하반기 실적과 중장기 업황 흐름을 봐야 한다는 조언도 나온다.
자동차 부품주들은 반도체 부족 여파에 적정주가 컨센서스가 몇 달 새 하향조정됐지만, 하반기 들어 물류비용과 생산 정상화 속에 턴어라운드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13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현대차(005380)는 이달 2일을 시작으로 5거래일 연속 하락·보합세를 보이다 지난 12일 반등, 이날 보합 마감했다. 기아(000270)는 2일부터 6거래일 연속 내림세를 이어오다 12일부터 2거래일째 상승 마감했다.
상반기 판매량 호조에도 지난달부터 번진 파업 이슈로 생산 차질 우려가 나오면서 주가에 영향을 미쳤지만, 최근 다시 상승전환한 것이다. 2분기 어닝시즌에 접어든 가운데 완성차 업체들은 지난해 부진을 딛고 하반기에도 상승 흐름을 예고하고 있다.
부품 수급난 속에서도 시장의 견조한 수요에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판매 성적을 거두고 있다. 물론 기저효과도 한몫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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