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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이야기

한국조선해양주가 전망

by ৲৳₣௹૱₠₳₭₹ 2021. 7.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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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가 하락하므로 인해 한국조선해양주가 또한 하락세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조선해양주가 전망은 어떠한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조선해양주가 전망

한국조선해양주가가 하락세를 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조선업이 호황임에도 불구하고 2분기 실적이 떨어졌기 때문인데요. 올해 2분기 어닝쇼크를 기록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3분기 실적에 한꺼번에 공사손실충당금으로 설정할 전망이라고 하여 목표가 또한 하락조정한 실정입니다. 유가 하락으로 인한 피해가 막심한데요. 향후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이러한 상황은 연말까지 지속될것이라는 얘기가 많아 지속적인 하락세를 겪을 전망입니다. 따라서 저점에서 약간 반등이 올라오는 시점에서 매수를 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물론 투자는 본인의 판단이므로 섣부른 판단을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한국조선해양주가 전망을 보았을때는 현재는 관망하는 자세를 취하고 후에 노리는 것이 옳은듯 합니다.

 

한국조선해양 주가 하락세 2분기 어닝쇼크

한국조선해양이 올해 2분기 어닝쇼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16일 정동익 KB증권 연구원은 한국조선해양이 올해 2

분기 원자재 급등으로 인해 불가피한 어닝쇼크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에 한국조선해양의 목표주가를 기존 대비 8.6% 하향한 16만원으로 제시했다.

 

투자의견 ‘매수’는 유지했다. 정 연구원은 “후판 등 원자재가격 급등의 영향으로 조선사들의 2분기 실적이 시장예상치를 크게 하회할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한국조선해양도 이 여파를 피해갈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포스코가 올해 하반기 국내 조선 '빅3'에 공급하는 후판 가격을 톤당 115만원으로 제시함에 따라 조선사들은 매출차감과 공사손실 충당금의 형태로 이를 2분기 실적에 반영할 것”이라며 “이에 따라 2분기 연결 영업손실은 5503억원으로 컨센서스인 -425억원을 크게 밑돌 것”이라고 예상했다.

 

경우에 따라서는 올해 2분기 1조원 이상의 영업손실도 발생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정 연구원은 “이러한 추정치는 하반기 후판가격이 톤당 110만원으로 합의돼 내년 상반기까지 유지된 후 내년 하반기 이후에는 톤당 100만원으로 하락한다는 가정하에 계산된 것”이라며 “후판가격이 115만원으로 정해진 후 계속 유지된다고 가정할 경우 충당금 규모는 8000억원까지 증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조선해양 수주 호황속 실적 악재

SK증권은 16일 한국조선해양(126,000 -1.18%)에 대해 후판 가격 인상 폭이 큰 탓에 대규모 공사손실충당금 설정 가능성이 커졌다며 목표주가를 기존 20만원에서 17만원으로 내렸다. 다만 수주 모멘텀은 연말까지 지속될 것이라며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유승우 SK증권 연구원은 “(하반기 후판 공급 가격은) 철광석 가격 상승으로 상반기 공급 가격 대비 약 60% 인상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올해 신조선가도 40% 가량 상승했지만, 포스코 기준 후판 유통 가격은 100% 가량 상승했다”며 “조선사들이 2분기 혹은 3분기 실적에 (후판 매입 비용 증가분을) 한꺼번에 공사손실충당금으로 설정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SK증권은 한국조선해양의 목표 주당장부가치(BPS)를 기존 15만8050원에서 15만1002원으로, 목표 주가순자산비율(PBR)은 기존 1.3배 수준에서 1.2배 수준으로 각각 하향했다.

 

유가 하락으로 인해 한국조선해양주가 약세

16일 증시에서 업종 순환매 속에 삼성중공업,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등 대형 조선주들의 주가가 장중 내림세다. 신조선 가격은 상승하고 있지만 원재료인 후판가격이 급등하는 데다 조선주들의 주가에 변수로 작용하는 국제유가 하락 등도 변수로 작용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오전 10시 2분 기준 전일 대비 1.21% 하락한 6540원에 거래 중이다. 같은 시각 한국조선해양(-1.18%), 대우조선해양(-0.89%), 현대미포조선(-0.37%) 등도 장중 약세로 움직이는 중이다. 이동헌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지난 상반기 전세계 상선 발주량은 전년 동기 대비 191% 급증한 2401만 CGT를 기록했다"며 "한국의 수주 비중은 금액 기준 48.6%로 역대 최대치를 달성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신조선가는 28주 연속 상승을 이어가고 있지만 후판 가격의 급등이 단기적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승우 SK증권 애널리스트는 "올해 신조선가는 40% 가량 상승했지만 후판 가격은 100% 가까이 올랐다"며 "조선사들이 2분기 또는 3분기 실적에 공사손실충당금으로 설정할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국제유가는 지난 15일(현지시간) 하락했다.

 

뉴욕상업거래소에 따르면 8월물 WTI(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 가격은 배럴당 2.02% 떨어진 71.64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아시아시장에서 WTI 가격은 한국시간 오전 10시 4분 기준 배럴당 0.14% 내린 71.55달러를 기록 중이다(블룸버그 집계 기준). 같은 시각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0.75% 하락한 3261.69를 기록 중이다.

 

초이스경제는 그러나 "이 기사는 단순한 참고용 자료로만 활용되길" 강력 희망한다. 특정 업종 및 특정 기업에 대한 분석 내용은 분석하는 기관마다 다를 수 있는 데다, 주식투자는 늘 위험한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조선해양 목표가 하향 조정

유 연구원은 "올해 신조선가도 약 40%가량 상승했지만 포스코 기준 후판 유통가격은 100%가량 상승했다. 이에 조선사들이 2분기 혹은 3분기 실적에 한꺼번에 공사손실충당금으로 설정할 전망이다. 이러한 부분은 BPS 추정치를 하향할 수밖에 없는 악재"라고 분석했다.

 

SK증권은 충당금 설정으로 실적 추정치를 대폭 하향하는 것을 감안해 타깃 BPS 를 15만8050원에서 15만1002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이에 목표주가는 20만원에서 17만원으로 15% 하향했다. 그러나 최근 주가 낙폭이 큰 점을 감안해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다만, 연말까지 수주 모멘텀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운임이 상승해 해운사 현금 여력이 풍부해졌다는 점에서 Capex 집행 유인 커졌다는 설명이다.

 

유 연구원은 "작년 이연 발주 물량들과 올해 예정 발주 물량들에 더해 내년 물량 조기 발주까지 가능한 상황"이라며 "한국조선해양도 7월 현재까지 148억 달러를 수주해 수주 목표의 약 99%를 달성한 상황이며 경쟁사들도 70~80% 수준을 달성했기 때문에 발주처의 조선사 도크 부킹이 쉽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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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한국조선해양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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