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의 뜻을 알아보고 그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이용하여 마케팅에 성공한 사례도 있다고 하니 mz세대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z세대 뜻
MZ세대는 쉽게말해 밀레니얼의 M과 제네레이션의 Z가 합쳐진 말로 디지털 환경에서 자란 세대를 일컫는 말입니다. 나이로는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생으로 분류 되며 디지털 원주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는 2019년 기준으로 전체 인구의 약 34%를 차지하며 1700만명이라는 인구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mz세대 특징
컴퓨터 세대를 떠나 광범위하게 디지털을 전반적으로 다루고 그 환경에 익숙해져 기기를 다루는데 특화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대학 진학률에서도 정보기술 쪽에 능통한 것으로 나타 났고 돈이나 시간을 아끼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어떤 문화에 정착하는데 굉장히 빠르고 생산과 소비능력이 월등하여 주로 마케팅 대상이 되기도 한답니다.
mz세대를 일컫는 키워드
이런 세대를 일컫는 키워가 5가지가 있는데요. 정말 딱 들어맞는 키워드로 이들을 설명하는데 이보다 더 적합한건 없다고 보여집니다.
- 다만추세대: 다양한 만남을 추구함, 자만추가 이를 이은 개념이라고 합니다.
- 후렌드: 후 프렌드를 합친말로 언제 어디서든 누구와도 친구가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 선취력: 꼭 이들 뿐아니라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해당되는 것 같은데요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행동이나 성향을 보인다는 뜻입니다.
- 판플레이: 단신히 보는 것에 즐기지 않고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 클라우드소비: 이전과는 다르게 단순 소비가 아닌 구독이나 공유를 통한 소비가 주를 이룹니다.
mz세대 마케팅 성공 사례
놀랍게도 이 세대를 겨냥한 마케팅 성공사례가 있는데요. 바로 곰표, 메로나, 휠라, BTS,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 등 이라고 합니다.
자신들의 상품을 알리기 위해 SNS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였고 이를 통한 참여와 공유 구독이 주를 이뤄 바이럴이 탄생하게 된 것이죠.
위 5개의 키워드를 정확하게 겨낭하여 진행한 마케팅 방식으로 위 성공사례중 우리가 모르는 것은 하나도 없을정도로 성공적이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