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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이야기

hmm주가 전망 최신

by ৲৳₣௹૱₠₳₭₹ 2021. 7.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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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주가가 꾸준한 관심을 받으면서 급등과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었습니다만, 최근 약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게 될지 hmm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mm주가 전망 최신

hmm주가가 최근 하락세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일명 홈슬라라고 까지 불리울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꾸준하게 상위 검색 종목으로 유지해오고 있을정도니까요.

 

그렇지만 약세를 보이고 있는데, 공매도가 대폭줄면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연내 M&A의 소식때문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내용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목표주가를 2만원대에 설정해 놓고 있습니다. 외국 기관의 경우 해운주에 대한 관심이 엄청나게 높아지면서 물량이 쏟아져 나왔었지만, 현재는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빠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쩌면 너무 올랐었기 때문에 조정단계에 들어가는 것으로 봐도 좋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hmm 주가가 어디까지 하락할지 모르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보는 편이 좋다고 봅니다.

 

믿었던 hmm 주가 하락세

지난해 저점 대비 20배 가까이 주가가 치솟으며 '흠슬라(HMM과 테슬라를 합친 신조어)'라는 별명까지 얻은 HMM (41,450원 상승850 2.1%)의 주가가 최근 부진하다.

컨테이너 운임 강세가 지속되면서 다시 상승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과 산업은행의 전환사채 이슈가 여전히 변수라는 의견이 맞선다. 27일 HMM은 전 거래일 대비 850원(2.09%) 상승한 4만1450원에 거래됐다. 이날 소폭 상승했지만 지난 5월 경신한 52주 신고가인 5만1100원에 비하면 여전히 약세인 셈이다.

 

국내 최대 해운사인 HMM은 올해초 주가가 1만원대에 불과했지만 코로나19(COVID-19) 확산 및 수에즈 운하 좌초건 등의 이슈로 운임이 급증하며 5만원대까지 치솟았다. HMM의 1분기 실적은 연결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5% 증가한 2조4280억원,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한 1조193억원이다.

 

HMM의 전신인 현대상선이 1976년 창립된 이래 최대 분기 실적이다. 영업익의 경우 지난해 전체인 9808억원을 뛰어넘는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업계에선 HMM의 2분기 실적을 더 높게 예상한다.

운임 상승 등 해운업 호황으로 영업이익 1조원 돌파가 가능하다는 전망이다. 에프앤가이드는 2분기 매출 전망치를 2조5097억원, 영업이익은 1조289억원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주가는 부진하다.

 

1분기 실적이 발표난 지난 5월14일에는 오히려 주가가 1.69% 하락했다. 일각에선 주가 상승률이 너무 빠르고 경쟁사 대비 밸류에이션 부담이 너무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HMM의 실적 호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세계 컨테이너선의 운임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2주 연속 4000선을 넘으며 사상 최고치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3일 기준 SCFI는 전주 대비 45.58포인트 오른 4100.00을 기록했다. 목표주가를 5만1000원에서 6만원으로 상향 제시한 대신증권은 이와 관련해 밸류에이션 부담이 크지 않다고 판단했다.

양지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컨테이너 시황의 호황이 예상보다 장기화됐고, 2분기 깜짝실적을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2분기 깜짝 실적을 예상하는 이유로 △스팟(Spot) 운임강세 △대량하주 우대계약(SC·Service Contract) 운임 상승 △짐을 실을 수 있는 능력(Capacity) 증가 및 견조한 컨테이너 수요 증가 등을 꼽았다.

 

그러면서 "2분기 매출은 3조원, 영업이익은 1조4400억원"으로 전망했다. 최근 주가 부진의 주이유로 꼽혔던 산업은행의 전환사채(CB)에 대해선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다. 산업은행은 2017년부터 HMM의 경영 및 운영 자금 확보를 위해 발행한 영구채 3조원 어치를 매입했다. 지난달 말 만기가 돌아온 3000억원 규모의 CB는 주식으로 전환했지만 2조6000억원 가량의 영구채는 남아있는 상황이다.

 

hmm 주가 공매도 대폭 줄고 주가 약세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6일 HMM 공매도는 29만4613주가 진행됐다. 거래대금은 121억215만원 규모다. 이날 HMM의 주가는 종가 기준 전날 보다 1300원 내린 4만600원이다.

지난 23일 HMM 공매도는 44만9714주로 나타났다. 거래대금은 187억3266만원 규모다. 이날 HMM은 공매도 과열종목에 지정되지 않았다.

 

공매도 과열 종목 지정기준은 △주가가 5~10% 하락하고 직전분기 코스피(코스닥150) 구성종목 공매도 비중의 3배 이상(상한 20%)이며 공매도 거래대금이 6배 이상 증가할 경우 △주가가 10% 이상 하락하고 공매도 거래대금이 6배(코스닥의 경우 5배) 이상 증가할 경우 △공매도 거래대금이 5배 이상 증가하고 공매도 비중 직전 40거래일 평균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경우이다.

 

hmm 주가 장중 순간 급등

27일 증시에서 HMM, 팬오션, 대한해운 등 주요 해운주들의 주가가 장중 강세다. 2분기 호실적 전망 속에 이날 외국인들도 해운주들을 사들이고 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HMM은 오전 9시 55분 기준 전일 대비 4.43% 뛰어오른 4만2400원에 거래 중이다. 장중 사흘 만에 오름세다.

외국인들은 이날 JP모건 등을 중심으로 HMM을 같은 시각 40만주 넘게 순매수하고 있다. 외국인들의 HMM에 대한 순매수 전환은 16거래일 만이다. 외국인들은 지난 6일부터 전날까지 연일 HMM을 순매도하며 총 960만주를 팔아치웠다. 같은 시각 팬오션(+4.16%), 대한해운(+2.31%) 등도 장중 강세를 기록 중이다.

 

외국인들은 이들 종목에 대해서도 60만주와 26만주를 각각 순매수 중이다. 해상운임 추이와 관련해 정연승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BDI(벌크선운임지수)는 지난 주말 기준으로 전주 대비 5.3% 상승한 3199포인트를 기록했다"며 "철광석, 석탄 물동량 증가가 운임 상승세를 견인했다"고 전했다.

또한 "SCFI(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도 전주 대비 1.1% 상승한 4100포인트를 기록했다"며 "주요 노선인 미주와 유럽, 지중해 노선에서 재차 상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삼성증권은 2분기 HMM의 실적과 관련해 최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917% 급증한 1조4000억원을 달성했을 것으로 추정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코스피 지수의 강세 속에 주요 해운주들이 외국인들의 순매수 속에 일제히 장중 상승해 향후 흐름이 주목된다. 한편 이날 증시에서 코스피 지수는 오전 10시 5분 기준 전일 대비 0.53% 상승한 3241.92를 기록 중이다.

 

hmm 연내 M&A 물건너 가나

HMM(옛 현대상선)의 연내 M&A(기업인수합병)가 사실상 물건너가는 형국이다. 특히 HMM은 올해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여파로 인한 글로벌 해운 업황 호조에 따른 실적 개선 등의 수혜가 확대되고,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지난달 30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의 주식 전환 등의 움직임이 맞물리면서 하반기 M&A 가능성이 점층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시장 안팎에서는 현재로서는 산은의 공적자금 회수를 위한 매각 등 연내 민영화 작업 착수가 쉽지 않다는 쪽으로 무게추가 기우는 분위기다. 26일 복수의 투자업계 관계자들은 HMM의 연내 매각 가능성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불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입을 모았다.

 

그러면서 이들은 "HMM의 연내 매각을 이야기하는 쪽에서는 기업의 주가를 그 이유로 설명하고 있지만, 산은의 민영화 작업은 시장에서 예상하는 것과 다를 수 있다"고 전제했다. 산은이 HMM 민영화를 위한 매각 작업에서 가장 먼저 고려될 부분이 경영정상화를 통한 공적자금 회수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HMM에 3조2000여억원의 공적자금이 투입된 것으로 추산된다. 이를 회수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주가 상승 국면에서 매각 타이밍을 잡는 것도 방법일 수 있으나, HMM 민영화가 단순히 주가 부양 및 시세차익을 통해 회수하는 차원이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HMM의 주가는 이동걸 산은 회장이 지난달 14일, 자사 보유 CB의 주식 전환 방침을 밝힌 시점과 만기도래일인 30일 전후 1차 변곡점을 맞은 상황이다. 이를 기점으로 주가 불확실성은 어느 정도 해소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 과정을 거쳐 8월 초, HMM이 올 2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는 만큼 당분간 주가 상승세가 점쳐진다.

 

여기에 업황도 훈풍 역할을 하고 있다. HMM 사업 가운데 70~80%를 차지하고 있는 컨테이너선 해상 운임이 고공행진을 거듭하고 있어서다. 특히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 중이다. 26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컨테이너 운송 15개 항로의 운임을 종합한 SCFI는 전주 대비 45.58포인트 상승한 4100.00을 나타냈다.

 

이는 SCFI가 2009년 10월 집계를 시작한 이후 최대치에 해당한다. 현재 국내외에서 코로나19 재확산이 현실화된 상황에서 이 같은 업황 흐름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다른 기업들에게는 모두 악재로 인식되는 유가상승마저도 HMM에게는 운임료 상승에 따른 수익성 확대의 호재로 평가될 정도다.

그렇다고 HMM 주가 상승 국면에서 산은이 매각을 서둘러 추진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게 업계 안팎의 대체적인 지적이다. 국책금융기관이라는 산은의 특수성상 시세차익을 염두한 매각을 서두르는 모양새는 여론의 비판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주가 변수가 많다는 점을 무시할 수 없다.

 

CB나 BW(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 및 전환할 경우 시가총액 규모는 변동이 없으나 주식 수가 늘어남에 따라 주당순이익(EPS)과 주당 순자산가치(BPS) 희석 등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경향이 있어서다. HMM도 그 법칙에서 자유로울 수없는 노릇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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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hmm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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