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주가가 오르락 내라락 어지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전망은 좋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지금 큰 위기를 맞이하고 있는데요. 어떤 이유인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mm주가 전망



hmm주가가 앞으로도 꾸준하게 상승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으나, 이전 파업위기에 의한 잠깐의 조정이 있었듯이 현재도 그 위기는 지속중인데요.
앞으로의 hmm 주가 전망은 좋다는 내용은 그대로 입니다만, 현재 파업이 생각보다 거세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심지어 청원의 글까지 올라왔는데요.
hmm실적이 주가에 그대로 반영되면서 지금까지 큰폭의 상승세를 이어왔으나 노조는 이와 같은 상황에서 불만은 토로하였습니다.
임금 인상에 따른 내용에 대해 hmm은 큰 부담감을 느끼고 있어 아직까지 제대로 해결을 하지 못한채 파업이 이어지고 있는데, 이는 hmm 창단이래 첫 파업위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한상선 hmm 주가 단기 상승에 기대



현금성자산이 100억원대에 불과했던 대한상선이 최근 HMM 주식 매입에 700억원가량을 사용했다. 여기엔 몇 달 전 보유한 컨테이너선 6척을 같은 그룹 계열사인 SM상선에 매각하면서 받은 자금이 활용된 것으로 분석된다.
단 주가 변동성을 고려해 장기보다는 단기로 짧게 보유한 뒤 시세 차익을 거둘 계획인 것으로 파악된다. 즉 단기 상승에 베팅한 셈이다. 벌크선 전문 해운사인 대한상선은 지난 6일 HMM 주식 70만8259주를 취득했다고 공시했다.
지난달 28일 103만6551주를 매입했다고 밝힌 지 약 일주일 만에 비슷한 규모의 주식을 추가로 취득한 것이다. 이번 추가 취득으로 대한상선이 보유한 HMM 주식은 215만5221주로 늘어났다.
지분율은 0.53%로 소폭 상승했다. 이러한 잇단 HMM 주식 매입에 대한상선이 투입한 자금은 총 709억원이다. 올해 1분기 말 기준 대한상선이 보유한 현금및현금성자산(별도)은 154억원이다. 종속기업인 한덕철광산업과 대림종합건설더블유 등의 현금및현금성자산을 포함해도 169억원(연결)으로 많지 않다.
보유한 기타금융자산으로 분류되는 예금을 해지하고 보유 채권도 매각해도 대한상선이 빠르게 확보할 수 있는 현금은 300억원 정도에 불과하다. 그렇다고 이 돈을 모두 사용할 순 없다. 당장 올해 1분기 말 기준으로 1년 안에 갚아야 할 단기차입금이 171억원이나 되기 때문이다.
사실상 쓸 수 있는 현금은 100억원을 조금 웃도는 규모다. 이처럼 대한상선이 보유한 현금의 몇 배에 달하는 자금을 들여 HMM 주식을 취득하면서 그 배경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먼저 몇백억원의 주식 매입 자금을 어떻게 조달했는지가 관심사다. 이에 대해 대한상선 고위 관계자는 "최근 자산 매각한 이후에 유동 자금이 좀 생겼다"며 "당장 쓸 계획은 없어서 수익 차원에서 투자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가 언급한 자산은 같은 그룹 계열사인 SM상선에 매각한 컨테이너선 6척이다. 지난해 12월 대한상선은 이사회를 열고 △컨테이너선 가격 상승에 따른 이익 실현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벌크선 확보 △재무구조 개선 등을 위해 보유 컨테이너선 매각을 결정했다.
올해 상반기에 순차적으로 양도가 이뤄져 총 1422억원의 매각 대금을 얻은 것으로 파악된다. 이 가운데 일부를 HMM 주식 매입에 활용한 것이다.
대한상선의 재무 상황은 좋지 않은 상황이었다. 회생 절차를 밟던 2016년 12월 채권자였던 대한해운이 출자전환과 주식 인수 등으로 최대주주에 올라섰지만 지난해 상반기까지 업황 불황이 이어지면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별도) 평균 444억원 정도였다.
이는 2016년 회생 절차를 밟던 해의 영업활동현금흐름인 659억원에 미치지 못하는 규모다. 하지만 이번 컨테이너선 매각으로 자산의 처분가액과 장부가액의 차이만큼이 영업외손익으로 인식돼 이익 증대 효과를 볼 것으로 전망된다.
이어 자기자본이 소폭 증가해 현재 계획하고 있는 선대 확장을 위한 벌크 선박 매입, 선박평형수 정화장치 설치 등을 지속해서 추진할 수 있는 여력을 확보한 것으로 분석된다.
hmm주가 상승세 배경



HMM 주가가 소폭 상승했다. 11일 오후 1시 24분 기준 HMM은 전일대비 2.96% 오른 3만 9950원에 거래되고 있다. HMM은 오는 12일 또는 13일 올해 2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증권업계에선 영업이익이 1조4000억원~1조500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같은 소식에 HMM 주가가 상승한 모양새다. HMM은 "국내 기업들의 원활한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미주향 임시선박 1척을 투입했다"고 밝혔다.
부산신항 HPNT(HMM부산신항터미널)에서 출항한 7000TEU급 컨테이너선 'HMM 자카르타(Jakarta)호'는 국내 수출기업 등의 화물을 싣고 17일 부산을 출발해 이달 28일과 다음달 11일에 각각 미국 롱비치와 타코마(Tacoma)에 도착할 예정이다.
특히 HMM 자카르타(Jakarta)호는 총 6065TEU의 화물을 실었으며, 국내 물량 중 60% 이상이 중소화주 물량으로 선적됐다. 이번 항차에는 13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수출 농수산식품 해상운송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농수산 수출품이 첫 선적됐다.
또 HMM은 지난달 7일 정부에서 발표한 ‘수출입 물류 추가 지원 방안’의 일환으로 이달부터 미주향 임시선박을 최소 월 2회에서 월 4회로 증편했다. 이달에만 미국 서안(롱비치, 타코마, 밴쿠버, LA 등), 미국 동안(뉴욕, 서배너 등), 러시아(보스토치니) 등 총 7척의 임시선박을 투입했다.
이어 HMM은 미주향 서비스 외에도 국내 수출입 기업 화물 운송을 지원하기 위해 유럽 등 선복이 부족한 구간에 대해서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출처
hmm 임금 불만 노사갈등 파업 위기 지속



사상 최대 실적을 올리며 전성기를 맞은 HMM(옛 현대상선)이 뜻밖의 암초를 만났다. 임금 인상안을 두고 노사 갈등이 격화되면서 노조가 파업을 강행할 움직임이라 해운업계가 시끌시끌하다.
국내 유일의 대형 컨테이너선사인 HMM이 파업 위기에 처하면서 해운업계가 시끌시끌하다. 해운업계에 따르면 최근 HMM 노사 간 임금 협상이 결렬되면서 사무직원들로 구성된 육상노조는 지난 7월 30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 조정을 신청했다. 중노위 조정에 실패하면 찬반 투표를 열어 파업 여부를 결정한다.
육상노조와 별도로 협상을 진행하는 선원노조도 노사 간 타결이 실패할 경우 중노위 조정 신청에 나설 방침이다. 중노위 조정이 소득 없이 끝날 경우 육상노조와 함께 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노사가 강대강 대치 상황에 놓이면서 HMM은 1976년 창사 이래 처음으로 파업 위기에 처했다. HMM 노사는 지난 6월 이후 수차례 만났지만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했다. 노사 간 입장 차이가 워낙 컸기 때문이다. 노조는 임금 25% 인상, 성과급 1200% 지급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해에 이어 올 들어서도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이어갔지만 그에 걸맞은 대우를 받지 못했다는 이유에서다. 지난해 노조는 물가상승률 등을 감안해 임금을 8% 올려달라고 요구했지만 2.8% 오르는 데 그쳤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HMM 임직원 평균 연봉은 6250만원 수준이다.
국내 중견 해운사 평균 임금보다도 2000만원가량 적은 수준이라는 것이 노조 주장이다. 하지만 사 측이 임금 5.5% 인상, 월 기본급 100%에 해당하는 격려금 지급안을 내놓으면서 입장 차가 커졌다. 사실상 의사결정권을 보유한 산업은행이 애매한 입장을 보인 것도 노사 갈등을 부추겼다는 지적이다.
산은은 HMM에 수조원 공적자금이 투입된 만큼 큰 폭의 임금 인상에 부담을 느끼는 분위기다. 산은은 지난해 말 HMM 임단협이 난항을 겪자 “대규모 공적자금이 지원된 점, 국가 경제 활성화를 위한 원활한 해운물류 지원이 필요한 상황 등을 고려해 임단협 갈등이 조속히 해결돼야 한다”는 입장만 내놨다.
오랜 기간 경영난을 겪어온 HMM은 2018년부터 산은과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공동 관리를 받아왔다. 산은은 HMM의 주채권은행이면서 지분 24.9%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국내 유일의 대형 컨테이너선사인 HMM이 파업하면 재계에 미치는 파장이 만만찮을 전망이다. 당장 국내 기업 수출길이 막혀 물류 대란이 나타날 우려가 크다. HMM과 함께 양대 국적 선사였던 한진해운 파산으로 2016년 초 105만TEU에 달했던 한국 선복량은 그해 말 46만TEU로 떨어져 기업들은 극심한 물류난을 겪어왔다.
HMM이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잇따라 투입하며 선복량을 늘려왔지만 아직까지도 한진해운 파산 이전의 선복량을 회복하지 못한 상태다. 이런 가운데 글로벌 컨테이너선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는 고공행진을 이어가면서 수출업계 부담은 갈수록 커지는 양상이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는 지난 7월 30일 기준 전주 대비 96.24포인트 오르며 집계를 시작한 2009년 10월 이후 사상 최고치인 4196.24를 기록했다. 미주 동안 운임은 1FEU(40ft 컨테이너 1개)당 1만67달러를 기록해 사상 처음 1만달러를 넘어서면서 가뜩이나 물류난에 시달리는 중소기업들은 더욱 답답해하는 모습이다.
hmm 파업 초읽기에 민영화 서둘러달라



HMM 해원(해상)노동조합 임단협 최종 결렬로 인해 사상 초유의 ‘파업’ 우려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 청원글까지 불거지면서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도 책임론을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11일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에 “HMM의 대주주이자 관리인인 산업은행의 잘못된 시그널로 인하여 (주식시장이) 공매도세력의 놀이터가 되어 주가가 아비규환의 혼란에 빠져있고, 자산의 권익을 침탈당한 소액주주의 원성이 하늘을 찌른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이어 “HMM 민영화를 산업을 잘 알지 못하는 금융관료들에게 전적으로 맡기는 전철에서 탈피하여, 산업을 잘 아는 정부조직에 의해 공개입찰 방침이 조속히 공표되기를 간절히 앙망하나이다”고 강조했다. 해운물류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고 밝힌 청원자는 “2016년 한진해운 파산으로 촉발되어 해운산업이 붕괴되는 현장을 생생하게 목격했다”며 “나 자신도 수많은 고초를 겪으면서, 행정부를 원망했던 쓰라린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HMM에 대한 자산실사와 자산평가는 국제공인회계법인이 주관하는 것이 절차적 공정성에 부합할 것”이라며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산업은행의 태도와 능력이 의심을 받고 있고 더 나아가 HMM 민영화가 해를 넘기며 밀실에서 수의계약이 진행될 것이라는 정황에 각종 루머가 돌기까지 하는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송영길 민주당대표와 김영춘 전해수부장관이 증언하듯이, 5년 전 사태는 산업을 모르는 금융관료들의 실책으로 귀결되는 것에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2018년 이 정부에서 추진한 해운재건정책에 전적으로 박수를 보낸다”며 “하오나 해운재건의 정점에는 HMM 민영화가 있다고 생각하며 민영화업체가 200만 TEU의 청사진까지 제시한다면 해운재건이 큰 과실을 맺을 것을 장담 한다”고 강조했다.
청원자는 “제가 드리는 제안은 HMM 민영화의 첫단추는 공개입찰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것”이라며 “공개입찰의 준비는 산업을 잘 아는 해양수산부가 주관하거나 TF팀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1일 오후 HMM 해원(해상)노조는 4차 임단협 교섭 결렬됨과 동시에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 신청서를 제출했다.
앞서 사무직으로 구성된 육상노조는 4차 임단협 교섭이 결렬되며 지난달 30일 중노위에 쟁의조정을 신청한 상태다. HMM 노조는 급여 정상화를 요구하며 임금 25% 인상 등을 제시했지만 사측은 임금 5.5% 인상, 격려금 월 기본급 100% 지급 등을 고수했다. 육상노조에 이어 해상노조의 임단협 교섭도 최종 결렬되면서 국적선사인 HMM은 창사 이래 첫 파업 위기를 맞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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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hmm주가 전망에 대해 분석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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