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주가가 폭락하여 11%빠진 모습을 보였는데요.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의 전망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G화학주가 전망 최근정보
LG화학 주가가 순식간에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 이유는 LG화학과 관련있는 GM전기차의 리콜 소식 때문인데요.
GM전기차가 리콜되는 바람에 주가 또한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 11% 하락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LG그룹주가 전체적으로 하락하였습니다.
리콜당한차는 쉐보레 볼트 EV인데 해당 차량의 배터리는 파우치형 배터리로 LG전자가 모듈화한 제품 이였습니다. 하지만 이를 불량처리하여 리콜을 하였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사건이 앞으로 과점도를 높일것이라는 전망이 나와 앞으로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LG화학주가 GM 전기차 리콜에 급락
전기차 화재 원인 조사 결과에 따라 배터리를 공급한 LG 측의 수천억원 비용 부담이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주식시장에서 LG화학 주가는 전 거래일 보다 10만 원(11.14%) 떨어진 79만8000원에 장을 마감했다.
LG그룹주인 LG전자(-4.10%)와 LG(-5.09%) 주가도 일제히 하락했다. 이날 하루 동안 LG화학의 시가총액은 7조592억원 줄어들어 종가 기준 56조3326억 원을 기록했다.
시가총액 순위도 삼성전자 우선주에 밀리며 7위로 떨어졌다. LG화학 주가는 GM의 전기차 리콜 소식에 80만 원선이 무너졌다. LG화학 주가가 종가 기준으로 80만 원을 밑돈 것은 지난 3월 29일 이후 처음이다. GM은 10억달러(약 1조1740억원)를 들여 7만3000대의 쉐보레 볼트EV를 리콜한다고 밝혔다.
해당 차량의 배터리는 'NCM 622' 파우치형 배터리로 LG에너지솔루션이 생산한 배터리 셀을 LG전자가 모듈화해 GM에 납품했다. 전기차 배터리는 단위 셀과 이를 묶은 모듈, 모듈에 배선 등을 연결한 팩으로 구성된다. 앞서 GM은 두 차례에 걸쳐 2017~2019년형 모델 볼트 EV 6만9000대에 대해 불량 모듈 교체 결정을 내렸다.
이번에 2019년형 볼트 EV와 2020~2022년형 볼트EV, 볼트EUV가 추가되면서 사실상 볼트EV 전 기종이 리콜 대상에 포함됐다. 한 전문가는 "이전 리콜 대상을 포함하면 GM 볼트의 리콜 비용은 총 18억달러가 들어갈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 리콜 비용을 LG화학의 자회사 LG에너지솔루션과 LG전자가 일부 부담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면서 주가에도 악영향을 미친 것이다. 아직 구체적인 비율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기존 사례를 고려하면 30% 이상을 LG그룹이 분담해야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에 앞서 LG에너지솔루션은 코나EV 리콜 비용을 두고 현대차와 6대 4 또는 7대 3 수준으로 나눠 부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안 기업공개(IPO)를 앞둔 LG에너지솔루션에게는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영업이익을 비롯한 실적은 공모가 산정에 핵심 요소로 작용한다. LG 측은 "GM, LG전자, LG에너지솔루션 등 3사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원인조사 결과에 따라 충당금 설정과 분담 비율 등이 정해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GM전기차 리콜에 주가 급락 K배터리 위기
이번 추가 리콜 대상은 2019년 이후 생산된 GM 볼트 전기차 7만 3천 대입니다. 지난달 말 6만 9천 대 리콜보다 큰 규모입니다. 충전 중 화재가 발생한 게 원인인데, LG에너지솔루션이 만든 배터리셀을 LG전자가 조립한 배터리가 탑재돼 있습니다.
GM 측은 배터리셀의 제조 결함을 원인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는데, 향후 조사를 통해 원인이 확인되면 리콜 비용을 얼마씩 분담할지 정해질 전망입니다. 전체 리콜 비용은 18억 달러, 약 2조 1천억 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돼 LG 측의 추가 손실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리콜 악재에 LG화학 주가는 11% 넘게 급락했고, LG전자도 4% 넘게 떨어졌습니다. 배터리 사업부가 오랜 기간 적자를 탈피하고 흑자 전환한 상황이었는데 실적에 악영향이 예상돼, 올 하반기 상장을 앞둔 LG에너지솔루션에도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SDI도 지난해 BMW와 포드 등에 공급한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해 4만 7천여 대를 리콜하는 등, 잇단 화재는 K배터리 위상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국내 배터리 3사의 세계 시장 점유율이 여전히 35%에 달하지만, 중국 CATL이 올해 상반기 점유율 29.9%로 LG를 제치고 1위에 올라서는 등 추격이 거셉니다. 글로벌 시장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과 품질점검을 통한 안전성 확보가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LG화학 GM 전기차 리콜발표에 주가 전망은?
LG화학이 제너럴모터스(GM)의 전기차 리콜 단행 방침에 급락세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이번 위기가 오히려 배터리 업계의 과점도를 높일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22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GM은 미국과 캐나다에서 팔린 2019~2022년형 쉐보레 볼트EV 모델 7만2000대에 대해 추가 리콜을 단행한다고 밝혔다. 앞선 7월 2017~2019년형 볼트 6만8000대에 이은 대규모 리콜 결정이다.
GM의 볼트EV는 LG에너지솔루션이 생산한 배터리 셀을 LG전자가 모듈로 조립해 탑재하고 있다. 추산되는 리콜 부담 비용은 10억 달러(약 1조1731억 원) 수준으로 LG에 배상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배터리 모듈의 셀은 LG화학이, 모듈은 LG전자가 납품했다.
7월 리콜 당시에는 LG전자가 2346억 원, LG화학이 910억 원의 충당금을 설정했고 향후 조사 결과에 따라 추가적인 충당금 설정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이다.
이같은 GM 리콜 이슈로 LG화학 주가는 크게 하락하고 있다. 이날 오후 3시 20분 기준 LG화학의 주가는 전거래일 대비 11.69%(10만5000원) 빠진 79만3000원을 기록하고 있다.
투자자별로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7646억 원, 328억 원을 순매수하고 있지만 개인이 8239억 원을 팔아치우며 주가를 끌어내리고 있다. 화학 분야의 피크아웃 우려도 제기되는 가운데 LG화학의 주가가 지속되는 리콜 이슈로 조정되는 건 중기적 성장을 위한 과정으로 판단한다는 목소리와 함께 오히려 배터리 시장의 과점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박연주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시장의 우려는 향후에도 이러한 리콜이 지속되면서 LG화학의 점유율이 하락하고 중기적으로 배터리 마진이 둔화될 수 있다는 것"이라며 "리콜 이슈가 지속될지는 예측하기 어려우나 적어도 해당 이슈가 LG화학의 기술력 부족 때문이라기보다는 배터리 양산 기술 자체의 난이도가 높기 때문이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속적인 리콜 이슈로 인해 신규 배터리 업체들의 시장 진입은 더 어려워지고 배터리 시장 과점도는 높게 유지될 전망이다"고 분석했다.
GM 전기차 1조원 리콜 쇼크에 LG화학 11% 하락
미국 자동차 회사 제너럴모터스(GM)의 전기차 추가 리콜 악재로 LG화학 주가가 급락했다. 23일 LG화학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11.14% 급락한 79만8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하루에만 외국인이 LG화학 주식을 2866억원어치 팔아치우며 하락세를 주도했다. GM은 지난 20일(현지시간) 미국과 캐나다에서 팔린 2019~2022년형 쉐보레 볼트 7만3000대에 대해 추가 리콜을 결정했다.
이는 앞서 지난해 11월과 올 4월 2017~2019년형 6만9000대를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쳐 리콜을 시행한 데 이어 리콜 대상을 확대한 것이다. 이번에 결정된 배터리 모듈 교체 비용은 약 10억달러(약 1조1700억원)로 추산되며, 이전 리콜 대상 차량을 포함할 경우 GM 볼트의 리콜 비용은 총 18억달러(약 2조11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앞선 GM 리콜에 대해서는 LG전자와 LG에너지솔루션이 지난 2분기 총 3256억원의 충당금을 설정한 바 있다. LG전자가 2346억원, LG화학이 910억원을 충당금으로 설정했다.
지난 10일 이 같은 내용을 반영하면서 LG화학의 2분기 영업이익은 2조2308억원에서 2조1398억원으로 종전 대비 910억원 감소했다. GM은 이번 리콜 비용 역시 LG(LG에너지솔루션, LG전자 등) 측에 요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리콜의 배경이 된 볼트의 화재 원인에 대해서는 이해 당사자 간 조사가 진행 중이며, 조사 결과에 따라 비용 분담률이 결정될 예정이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앞서 2017~2019년 모델은 모듈 패키징을 LG전자가 담당한 만큼 LG전자가 상당 부분 비용을 부담한 측면이 있다"며 "2020년 이후 모델에 대해서는 LG에너지솔루션이 패키징까지 담당한 물량이 많아 리콜 비용 분담 비율이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조사 결과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이번 리콜로 LG에너지솔루션이 추가로 부담할 비용은 최대 1조원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4분기 현대차 역시 전기차 코나 8만2000대에 대한 리콜을 진행하면서 올해 3월 LG에너지솔루션과 이에 대한 비용 분담에 대해 합의한 바 있다. 총 1조300억원의 리콜 비용에 대해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이 4대6 비율로 분담한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이날 LG전자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4.1% 하락한 14만500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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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LG화학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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