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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주가 전망 관련주

by ৲৳₣௹૱₠₳₭₹ 2021.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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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주가가 다시 상승할 것으로 보이고 있는데요. 어떠한 이유 때문인지 알아보고 HMM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MM주가 전망 관련주

HMM주가가 다시 상승세로 돌아서려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얼마전 파업으로 인한 악재로 인해 휘청거리는 모습을 보였었습니다.

 

하지만 이를 극복하고 다시 상승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아직 어떻게 할지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HMM의 주가는 실적을 따라가려는듯 해 보입니다.

HMM은 3분기 영업이익을 신기록 달성하였으며 앞으로도 지속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컨테이너선 운임이 생각보다 잘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해서 앞으로 HMM 주가 전망은 괜찮을 듯해 보입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문제만 잘 해결해 나간다면 지속적인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MM 3분기도 영업이익 신기록

HMM이 해운운임 상승에 힘입어 3분기에 영업이익 신기록을 또 갈아치울 것으로 전망됐다. 양지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17일 “컨테이너선 업황은 2022년에도 좋은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며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계속 오르면서 HMM은 3분기에 사상 최대 영업이익 기록을 거듭 갈아치울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HMM은 3분기에 연결기준으로 영업이익 1조9120억 원을 낼 것으로 추정된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는 3930, 평균환율은 1145원/달러를 적용해 산출한 전망치다. HMM은 올해 들어 해운운임 상승으로 분기별 영업이익 최고 기록을 거듭 깨고 있다. 1분기에는 영업이익 1조193억 원을, 2분기에는 영업이익 1조3889억 원을 거뒀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는 13일 기준으로 4281.53으로 2009년 10월 집계를 시작한 뒤 최고치를 보이고 있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는 컨테이너선박 운임지표로 중국 상하이해운거래소가 15개 노선의 스팟(비정기 단기 운송계약) 운임을 종합해 계산한다.

 

HMM은 특정 할증료 관련 조사를 받으면서 주가가 조정을 받고 있지만 크게 걱정할 수준은 아닌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 연방해사위원회(FMC)가 HMM, SM상선 등 미국 노선을 이용하는 글로벌 선사를 대상으로 화주에게 컨테이너 보관료(Demurrage, 디머러지)와 컨테이너 반납 지체 요금(Detention, 디텐션)을 과도하게 부과했는지를 놓고 조사를 시작하면서 글로벌 선사의 주가도 조정을 받고 있다.

양 연구원은 “이번 조사는 미국 수출업자들의 불만이 커지면서 시작된 것으로 보이며 선사별로 다른 부과기준을 지니고 있어 담합의 여지는 전혀 없다고 판단한다”고 바라봤다. 양 연구원은 이날 HMM 목표주가 6만 원, 투자의견 매수(BUY)를 유지했다. 직전 거래일인 13일 HMM 주가는 3만915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HMM 파업이냐 합의냐 임단협 운명의 한주 본다

HMM 노사가 올해 임금·단체협상을 두고 중앙노동위원회 노동쟁의 조정 절차에 돌입했다. 조정 절차에서 노사가 임금 인상폭 등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 조정안 제시 없이 조정 중지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크다. 사실상 이번주가 노사간 협상의 마지막 기회라는 분석이다.

 

17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HMM 사측과 해상노조(선원노조)는 오는 18일과 20일 중노위에서 1·2차 조정회의를 진행한다. 조정절차는 일반적으로 사전조정을 2~3회 진행한 뒤 조정안을 제시한다. HMM 사측과 육상노조(사무직노조)는 지난 13일까지 2차례 조정회의를 열었으나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오는 19일이 3차 조정회의가 예정됐다. HMM 포워드호. /HMM 제공 HMM 포워드호. /HMM 제공 노조는 임금 25% 인상과 기본급의 1200%를 성과급으로 요구하고 있다.

 

HMM 직원들은 지난해 1인 평균 급여로 6246만원을 받아 팬오션 (7,670원 ▲ 260 3.51%)(8700만원), 대한해운 (2,920원 ▲ 35 1.21%)(7100만원)보다 적었는데 이를 정상화해달라는 취지다. 반면 사측은 임금 5.5% 인상과 격려금 100%를 제시했다. 하반기에도 시황이 받쳐주면 100% 범위 내에서 추가 격려금 지급을 노조와 협의하겠다고 했다.

 

노사간 입장차가 너무 커 조정안을 제시하는게 의미가 없을 경우 중노위가 조정 중지를 선언하기도 한다. 중노위는 현재 노사 양쪽에 입장차를 줄일 것을 권고하고 있다. 조정안이 나오더라도 노사 중 한쪽이라도 거부하면 조정은 결렬된다.

전정근 HMM 해상노조 위원장은 “1년 넘게 가족들과 떨어져서 회사를 위해 일했는데 돌아오는 것은 푸대접”이라며 “중노위 조정에서 선원들의 간절한 외침이 받아들여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조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노조는 노동쟁의를 할 수 있다. 육상노조와 해상노조는 오는 19일과 20일 조정에 실패하면 조합원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해 임금 인상을 두고 해상노조가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했을 때 찬성률이 97.7%였던 점을 고려하면 조합원 투표에서 파업 반대표가 더 많을 가능성은 낮다. 해상노조는 ‘집단 하선’까지 고려하고 있다. 선원은 선원법을 적용받아 쟁의행위에 제한이 있기 때문이다.

선원법에 따르면 선원은 선박이 항해 중이거나 외국에 있을 때, 또 선박에 위험을 미칠 수 있을 때는 쟁의행위를 할 수 없다. 국내에 정박 중인 선박의 선원만 파업할 수 있다는 의미다.

 

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선원 교대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계약이 연장된 선원이 많다는 게 해상노조의 설명이다.

 

해상노조 조합원들이 계약 연장을 거부하고 배에서 내린 뒤 교대자를 구하지 못하면 배가 멈추게 된다. 외국적 선사들이 해상 운임이 더 비싼 중국으로 배를 뺀 상황에서 국적 최대선사인 HMM마저 파업에 나서면 수출 대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정부가 수출기업의 물류난을 해소하기 위해 이달 북미 노선에 9척의 임시선박을 투입하기로 했는데, 이 가운데 5척이 HMM의 배다.

HMM 사측이 적극적으로 임금 인상을 요구하기도 어렵다. HMM 사측이 앞서 외부 컨설팅을 받아 임금 11.8% 인상안을 KDB산업은행 등 관리단에 제출했으나 5.5% 인상을 제시하는 것으로 결정됐기 때문이다. 결국 키를 쥐고 있는 것은 산업은행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HMM이 살아나는 과정에서 산업은행의 공이 분명 크지만, 직원들도 열심히 뛰었다”라며 “경영진이 임단협을 진전시킬 수 있도록 채권단이 운신의 폭을 넓혀줘야 한다”라고 말했다.

 

HMM 주가 상승 2분기 영업 실적 1조 이상

HMM 주가가 상승 중이다. 1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HMM은 이날 오전 10시 22분 기준 전 거래일 대비 100원 (0.26%) 오른 3만9250원에 거래 중이다.

 

지난 14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HMM은 올해 2분기 각각 2조967억원의 매출과 1조3889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특히 영업이익은 작년 같은 기간 대비 10배로 증가해 직전 사상 최대였던 올해 1분기 1조193억원을 뛰어넘었다.

HMM은 물동량 증가로 컨테이너 적취량이 전년동기 대비 약 8.4% 증가했으며 특히 아시아~미주 노선 운임 상승과 유럽 및 기타 지역 등 전노선의 운임이 상승하면서 시황이 크게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HMM 올해 역대급 실적에 컨테이너선 운임 연일 순풍

컨테이너 해상 운임이 사상 최고치를 연이어 기록하며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 HMM(011200)의 역대급 실적 경신에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해운업계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지난 13일 기준 4281.53으로 전주 대비 55.67포인트(1.3%) 상승해 14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고 밝혔다.

 

2009년 10월 집계를 시작한 이래 최고치다. 이는 글로벌 물동량 증가와 코로나19 재확산 등의 영향으로, 시장에서는 올해 하반기까지 운임 상승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커 컨테이너선사의 호황이 지속할 것이란 전망에 무게를 싣고 있다.

 

HMM은 수익성 높은 화물을 확보하는 등 수익성 향상에 전력을 다할 예정이다. 물동량 증가와 운임 상승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연간 영업이익 최대치 경신이 유력하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가가 전망한 HMM의 올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 전망치는 전년 동기 대비 426.5% 증가한 5조1638억원으로 집계됐다.

 

17일 한국투자증권에서는 눈앞의 컨테이너 해운 호황과 정책적 수혜에 주목하라며 목표주가를 5만2000원으로 상향한 리포트를 내놓기도 했다. 다만 시장 전문가들은 단기적으로 커지는 파업리스크로 주가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며 투자에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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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HMM주가 전망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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