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주가가 급락을 하였습니다. 어디까지 떨어질지 모르는 끝없는 하락세를 맞이하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전망이 좋다는 의견이 있는데 어떠한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엔씨소프트주가 전망 최신업
엔씨소프트 주가가 엄청난 하락을 맞아 20%가 넘는 급락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매수의견을 유지하는 곳이 있는데요.
다음 기사글을 상세히 읽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엔씨소프트의 몰락은 예견되어있었다라는 의견을 주장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이분의 의견 또한 흥미로웠는데요. 아래 자세한 내용을 기록해 두었습니다. 지금 이상태로 가면 엔씨소프트 주가의 전망은 그다지 밝다고 볼 수 없겠습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한국 게임사들의 주가들이 줄줄이 하락세를 보인것으로 나타났으며, 엔씨소프트 주가 또한 이를 빗겨가지 못한것으로 보여졌습니다.
엔씨소프트의 몰락은 예견되었다
국내 최대 게임사 엔씨소프트(엔씨)에 대한 반감이 심상치 않다. 지난달 26일 출시한 신작 ‘블레이드&소울2’(블소2)가 유저(이용자)들의 외면을 받으면서 엔씨소프트의 주가는 한달 사이 약 20% 급락했다.
엔씨는 블소2 출시 이틀 만에 과금 유도 논란이 일었던 게임 시스템을 개편하겠다며 사과했지만, 차기작 ‘리니지W’ 광고를 내보낸 유튜버들이 사과방송을 하는 등 불씨는 꺼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리니지 왕국’을 통해 독보적 입지를 굳힌 엔씨가 이토록 거센 비난을 맞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지난달 30일 서울 동작구 중앙대 교수연구실에서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중앙대 교수)을 만나 블소2 사태와 한국 게임산업의 현주소에 대해 물었다.
게임산업의 대변자인 동시에 국내 게임사들을 향한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는 그는 지난 3월 엔씨 주주총회에 참석해 확률형 유료 아이템 시스템의 문제점을 지적한 인물이기도 하다. 위 교수는 “이번 사태는 게임산업의 적폐가 누적된 결과물”이라고 진단했다.
위 교수는 이런 시스템의 폐단을 꾸준히 지적해왔다. 그는 “국산 게임은 확률을 끊임없이 소진시키면서 도박성을 강화했다”고 비판했다. “꽝이 나오는 것은 물론 아이템끼리 합성을 하고, 실패하면 처음부터 시작해야 해요.
이건 문제가 있어요. 일본·중국 등 해외에서 확률형 아이템으로 대박을 낼 수 없게 규제한 것과 대조적입니다.” 위 교수는 한국 게임산업이 ‘리니지의 저주’에 빠졌다고 설명한다.
“리니지M 시리즈가 너무 큰 성공을 거두면서, 국내 과금 이용자 파이를 엔씨가 쓸어가게 됐습니다. 그와 동시에 국내 게임사들은 확률형 아이템 외에는 되는 것이 없다는 절망감에 빠졌고요.
모든 게임이 리니지의 BM(비즈니스 모델)을 흉내내기 시작했고, 엔씨조차도 리니지 모델을 벗어나지 못하게 됐습니다.” 비즈니스의 수단으로만 보는 ‘철학의 빈곤함’을 근본적 문제로 꼽는다. “1세대 개발자 송재경씨가 리니지를 처음 소개할 때 ‘권선징악’의 게임이라고 표현을 했어요. 그때만 해도 철학이 있었습니다.
약한 유저를 괴롭히면 징벌을 받고, 다른 유저를 도울 수도 있었어요. PK(플레이어킬)시스템이 폭력적이라고 비판도 받았지만, 개발자가 본인이 생각하는 좋은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장치를 심어놨던 겁니다. 지금 리니지는 그런 정신이 다 잊혀졌어요. 소위 ‘장비빨’로 이기는 것은 권선징악도 아니고, 게임도 아닙니다.
” 위 교수는 철학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일본 게임사 닌텐도를 예로 들었다. “게임 ‘동물의 숲’ 시리즈는 좋게 말하면 평화롭고, 나쁘게 말하면 지루한 게임이에요.
그런데도 전 세계적인 성공을 거뒀어요. ‘누구나 즐길 수 있게’라는 게임 철학이 뒷받침됐기 때문입니다. 게임 ‘리듬 천국’을 개발하기 앞서 개발자들을 상대로 수개월 간 음악교육을 하기도 했어요.
국내에선 상상할 수 없는 일입니다. 게임사들이 이미 관료화됐거든요. 기존 IP(지식재산)와 BM에 머물러 있고,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지 않습니다. ‘동물의 숲’ 같은 게임이 나올 수가 없어요.” 2021년, 게임산업은 변곡점을 돌고 있다.
10년 만에 강제적 셧다운제가 폐지됐으며, 코로나19 이후 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위 교수는 “두 가지 외적 요인이 작용했다”며 “하나는 세계보건기구(WHO)의 태도변화였다.
게임이용 장애를 질병으로 지정한 WHO가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위해 게임 이용을 권장하는 캠페인을 벌이면서 게임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란 인식이 퍼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동물의 숲의 흥행도 중요한 변수였다.
리니지류의 게임에 익숙하던 사람들에게 새로운 게임, 게임의 긍정적 가치를 알게 했다”고 말했다. 위 교수는 “코로나19는 게임이 가진 긍정적 가치를 보여줄 기회였음에도 국내 게임사들은 기회를 활용하지 못했다”며 “중국산 게임이 시장의 우위를 차지하는 데 대한 위기의식도 없다.
WHO가 게임을 질병코드로 지정했다는 사실도 변함이 없는데, 개별 게임사들은 팔짱만 끼고 산업을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위 교수는 “결국엔 좋은 게임을 만드는 것밖에는 대안이 없다”며 게임산업의 세대교체를 주문했다. “이대로는 한국 게임산업의 미래가 없어요.
여러 번 실패를 하더라도 끊임없이 도전해 새로운 IP를 만들고,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게임을 선보여야 하는데 1세대 개발자들의 동력은 다한 것처럼 보입니다. 새로운 게임을 원하는 유저들은 계속해서 표류하고 있고, 이들이 원하는 게임이 나온다면 분명 큰 호응을 받을 거예요. 지금은 그 역할을 해줄 게임사가 등장하길 기다릴 수밖에 없습니다.”
미래에셋 엔씨소프트 주가 매수 의견 유지
신작 흥행 참패에 엔씨소프트 주가가 1년 5개월만에 최저치로 추락했다. 국내외 증권사들의 투자의견과 목표가 줄하향
이 이어지는 가운데 미래에셋증권이 엔씨소프트 투자의견 ‘매수’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투자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은 이날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수의견을 유지하는 이유’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엔씨소프트의 투자의견을 매수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목표주가는 기존 127만원에서 85만원으로 33% 하향 조정했지만 “다음번 이벤트를 기다릴 수 있는 가격대”라고 설명했다.
미래에셋증권의 이같은 분석은 최근 증권가 분위기와는 정반대 행보다. 최근 엔씨소프트는 2분기 어닝 쇼크, 신작 ‘블레이드앤소울2’ 흥행 참패, 리니지 충성고객 이탈 등으로 악재가 겹친 상태. 악재가 반영되며 연초 100만원을 호가하던 주가는 63만원대로 주저앉았다.
엔씨소프트 주가가 63만원대를 기록한 건 지난해 4월 이후 1년 5개월만이다. 증권가에서는 이미 엔씨소프트 투자의견과 목표주가 하향 러시가 이어지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8월 이후 국내 증권사 14곳이 엔씨소프트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했다.
투자의견은 한국투자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삼성증권, 한화투자증권 등이 기존 ‘매수’에서 ‘중립’으로 낮췄다. 국내 뿐 아니라 외국계 증권사도 사정은 다르지 않다.
JP모간은 기존 77만원에서 63만원으로 목표주가를 내렸고 맥쿼리도 기존 ‘매수’ 의견에서 ‘매도’로 바꾸고 목표주가도 62만워으로 하향했다. 그밖에 크레디트스위스(CS)·씨티·노무라 등이 투자의견을 ‘매도’ 또는 ‘중립’으로 제시했다. 목표주가를 아예 제시하지 않은 증권사도 등장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지난달 31일 엔씨소프트에 대한 투자의견을 기존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하고 목표주가를 별도로 제시하지 않았다. 기존 목표주가는 110만원이었지만 현재 주가는 63만원대로 격차가 크다. ◇‘175만→158만→127만→85만’…목표주가 4번 내려도 ‘매수’=미래에셋증권은 연초 목표주가 126만원으로 출발해 2월 25일엔 목표주가를 175만원으로 제시했다.
엔씨소프트주가 하락중
엔씨소프트는 9월 1일 오후 12시 27분 기준 20,000원이 떨어진 상태로 3.03% 하락중이다. 시가 652,000원 고가 655,000원 저가 637,000원이다. 시가총액은 14조 506억원 시가총액순위는 코스피 30위다.
엔씨소프트 하락 줄줄이 게임주가 하락중
한국거래소에서 KRX BBIG K-뉴딜지수는 전일 대비 30.44포인트 내린 3715.59포인트로 장을 마쳤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9월 KRX BBIG K-뉴딜지수를 발표했다.
KRX BBIG K-뉴딜지수는 한국판 뉴딜 선도기업으로 구성한 주가 지수다. K-뉴딜정책의 핵심 분야인 배터리·바이오·인터넷·게임 업종을 기반으로 한다.
종목은 ▲2차전지 업종(LG화학·삼성SDI·SK이노베이션) ▲바이오 업종 (삼성바이오로직스·셀트리온·SK바이오팜) ▲인터넷업종 (네이버·카카오·더존비즈온) ▲게임업종 (엔씨소프트·넷마블·카카오게임즈)으로 구성된다.
엔씨소프트의 주가는 전일 대비 23000원(-3.48%) 하락한 637000원으로 장을 마쳤다. 같은 기간 넷마블의 주가는 1500원(-1.16%) 내린 127500원, 카카오게임즈의 주가는 1300원(-1.6%) 하락한 79900원으로 장을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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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엔씨소프트주가 전망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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