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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기주가 전망 최신판

by ৲৳₣௹૱₠₳₭₹ 2021.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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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기가 이런저런 호재들이 많이 나와 주가에 적용이 될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삼성전기주가 전망이 어떻게 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기주가 전망 최신판

 

삼성전기 주가가 공매도 대금 상위에 오르면서 소폭 상승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상위 종목에서 2위를 차지하였는데요.

 

또한 삼성전기는 삼성전자를 벗어나 주도적으로 최근 핫한 주제인 자율주행차용과 관련하여 다른 고객들을 위해 고객다변화를 시도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행동이 앞으로 어떠한 결과를 불러올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겠지만, 투자자들의 기대심리는 높아지는 것으로 보아 우선 전망은 좋은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삼성전기는 앞으로 어떻게 사업을 풀어나가느냐에 따라 달릴것 같은데요. 삼성전기 주가 전망은 아직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매도 대금 상위 삼성전기주가는?

2021년 8월 20일 장 마감 기준, 코스피 종목 중 공매도 거래대금 상위 종목은 삼성전자·삼성전기·LG디스플레이·엔씨소프트·포스코케미칼 순이었다.

삼성전자의 공매도 거래대금은 332억7900만원으로 공매도 비중은 2.05%를 차지했고, 주가는 전일 대비 0.55% 내린 7만2700원에 거래가 마감됐다. 주가는 11 거래일째 하락세를 보이며 8월 초 종가 대비 12.3% 하락했다.

 

외국인이 11 거래일 연속 순매도하며 9518만 주 이상 팔았고, 개인은 10 거래일 연속 순매수하며 9599만 주 이상 사들였다. 20일 장 종료 기준, 외국인은 319만 주 이상 순매도하고 기관과 개인은 각 27만주·275만 주 이상 순매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기의 공매도 대금은 311억9000만원으로 공매도 비중은 21.36%였고, 주가는 전일 대비 2.92% 내린 16만6000원에 거래가 끝났다. 주가는 장 중 17만4000원까지 오르기도 했으나 상승세를 유지하지 못하고 하락 마감했다.

이틀 연속 주가가 하락했고 외국인과 기관이 2 거래일 연속 각 30만 주·10만8000주 이상 순매도했다. 20일 장 마감 기준, 외국인과 기관이 각 17만주·2만7000주 이상 순매도했고 개인이 19만 주 이상 순매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삼성전기의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올해 2분기 매출액은 2조4755억530만원으로 지난해 동기 실적대비 40.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393억2500만원으로 전년 동기 실적대비 230.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기 삼성전자 벗어난다

삼성전기가 그룹 계열사이자 주요 고객사인 삼성전자에 대한 매출 의존도를 빠르게 낮춰가고 있다. 삼성전자에 대한 매출 편중 현상이 외부 변동성에 따른 리스크를 높인다는 지적이 계속되자,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매출 의존도를 줄이고 있는 것이다.

2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삼성전기 매출에서 삼성전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26.3%로, 전년 동기 39.0%와 비교해 12.7%포인트 줄었다. 2018년 상반기 51.0%와 비교해서는 3년 만에 24.7%포인트가 낮아졌다. 삼성전기는 지난 2016년까지 삼성전자 매출 비중이 60%에 육박했다.

 

삼성전자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스마트폰을 만드는 업체인 동시에 최대 규모의 가전업체인 만큼 계열사라는 특수성을 떠나, 삼성전기가 생산하는 적층세라믹캐패시터(MLCC)와 반도체 패키지 기판의 상당 부분을 삼성전자에 납품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하지만 삼성전자에 대한 과도한 매출 의존이 삼성전기 사업 확장을 막는 걸림돌로 작용한다는 평가가 계속됐고, 삼성전기는 삼성전자에 대한 매출 의존도를 낮추기 시작했다.

삼성전자 매출 비중이 2019년 40%를 거쳐 지난해 33.7%까지 줄어든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삼성전기는 올해 들어 삼성전자에 대한 의존도를 빠르게 낮추면서 매출 비중은 1분기 30% 아래로 내려왔는데, 이런 배경에는 ‘삼성전자를 포함해 특정 업체에 대한 매출 편중 현상을 해소해야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는 경계현 삼성전기 사장의 경영 철학이 있다.

 

실제 지난해 3월부터 삼성전기를 이끌게 된 경 사장은 취임 이후 고객 다변화를 내세우며 삼성전자에 대한 매출 의존도를 낮출 것을 거듭 강조했다. 지난 3월 열린 주주총회에서는 “삼성전자 매출 의존도를 20% 미만으로 의존도를 낮추는 것이 목표다”라고 공개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그룹 계열사라 할지라도 회사가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매출 의존도를 낮추고 고객을 다변화해야 한다고 판단한 것이다.

고객다변화 나선 삼성전기 주가 전망은?

삼성전기(009150)가 상반기 삼성전자(005930)에 대한 매출 의존도를 26%까지 낮춘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기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고객 다변화에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19일 삼성전기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삼성전기의 전체매출(4조8475억원) 중 삼성전자 관련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6%(1조2763억원)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기간에는 삼성전자 비중이 39%에 이르렀던 것에 비하면 두자릿수 이상 줄어든 수치다. 1분기에 29.7%를 기록한 데 이어 의존도가 더 내려갔다. 반면 매출은 2019년 7조7000억원, 2020년 8조2000억원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올해 상반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5%, 149% 증가했다.

지난 2015년만 해도 삼성전기 전체 매출에서 삼성전자 관련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60%가 넘었다. 그만큼 삼성전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에 한계가 있었다.

 

삼성전기는 고객 다변화를 꾀하면서 자연스레 삼성전자 의존도를 낮췄다. 우선 IT·전자용 적층세라믹콘덴서(MLCC) 시장이 성장하면서 삼성전자 의존도를 낮추는데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MLCC는 전자사업의 쌀로 불리는 제품으로, 전기를 저장했다가 필요시 반도체 등에 일정하게 전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2분기 삼성전기 매출 중 MLCC를 담당하는 컴포넌트사업부문이 1조1952억원으로 전체의 48%를 차지할 정도로 성장했다.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이 신모델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는 점도 삼성전자 의존도 감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기는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샤오미, 오포 등 중화권 업체에 카메라 모듈을 공급하고 있다. 삼성전기 상반기 매출에서 샤오미 매출이 6876억원을 기록해 비중이 14%로 높아졌다.

 

이는 전반기 매출 3140억원에서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삼성전기는 향후에도 고객사 다변화를 통해 삼성전자 의존도를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3월 열린 삼성전기 주주총회에서 경계현 삼성전기 사장은 5년 내로 회사 매출을 두 배까지 확대하고, 삼성전자 매출 의존도는 20% 미만까지 낮추겠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삼성전기 관계자는 "거래선 다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전기 자율주행차용 소형, 초고용량 MLCC개발

삼성전기가 자율주행차용 MLCC(Multi-Layer Ceramic Capacitor·적층세라믹캐패시터)를 소형과 초고용량으로 개발해 제품 라인업을 늘렸다.

삼성전기는 자율주행차의 필수 안전운행 시스템인 ADAS(Advanced Drive Assist System·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에 탑재되는 전장용 MLCC 2종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MLCC는 0603(가로 0.6㎜, 세로 0.3㎜) 크기에 100nF(나노패럿) 용량을 가진 소형 제품과 3216(가로 3.2㎜, 세로 1.6㎜) 크기에 용량이 47uF(마이크로패럿)인 초고용량 제품이다 MLCC는 전자제품 회로에 전류가 안정적으로 흐르도록 제어하는 전자기기 내 핵심 부품으로 스마트폰, 가전제품, 자동차 등 관련 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부품이다.

 

ADAS는 자율주행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황들을 차량 스스로 인지하고 판단해 기계장치를 제어하는 기술로 차선이탈방지(LKAS), 써라운드뷰모니터(SVM), 스마트크루즈컨트롤(SCC) 장치들이 이에 해당한다.

자동차 기능 고도화로 차량 내부에 탑재되는 고성능 반도체와 부품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자율주행차의 경우 다양한 반도체들이 빠르게 신호를 전달받기 위해 안정적인 에너지(전원) 공급, 신호잡음(노이즈) 제거가 필수적이며 부품 수 증가에 따른 내부 탑재공간 부족으로 소형 크기에 높은 용량의 MLCC가 요구된다.

 

0603 MLCC는 기존 1005 크기(가로 1.0㎜, 세로 0.5㎜)제품보다 면적을 64% 줄이면서 전기용량은 1005 제품과 동일한 100nF을 구현했다. 해당 제품은 자동차 전자제어창치(ECU) 내 신호단에 탑재해 주변의 신호잡음을 제거해 정확한 신호를 전달하도록 돕는다.

 

주행 중 전달되는 충격과 진동으로부터 MLCC가 파손되지 않도록 휨 강도도 규격보다 2배 이상 강화해 제품 신뢰성을 높였다. 특히, 자동차 전자 부품 신뢰성 시험 규격인 AEC-Q200을 만족해 ADAS뿐 아니라 자동차 바디(Body), 섀시(Chassis),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와 같은 다른 용도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3216 크기의 MLCC는 기존 22uF보다 2배 이상의 용량을 구현한 제품으로 차량 내 반도체에 전원을 안정적으로 공급한다.

최근 차량 내 반도체는 ADAS 기능이 고도화되면서 더 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고성능화하고 있다. 고성능 반도체는 동작하는 데 높은 소비전력이 필요하며 이때 많은 에너지를 저장했다가 빠르게 공급할 수 있는 고용량 MLCC가 필수적이다.

 

삼성전기는 MLCC의 핵심재료인 유전체 세라믹 파우더를 나노 수준으로 미세화하고 초정밀 적층 공법을 적용해 동일 크기의 제품 중 업계 최고 용량을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또 47uF의 초고용량을 유지하며 정격전압(전압에 의해 손상되지 않고 견딜 수 있는 최고 전압)도 기존 제품의 4V보다 1.5배 올린 6.3V으로 내구성을 높였다.

삼성전기 컴포넌트사업부장 김두영 부사장은 "자동차의 전장화로 소형·고성능·고신뢰성 MLCC 수요가 대폭 증가하고 있다"며 "삼성전기는 MLCC의 핵심 원자재를 자체 개발·제조해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설비 내재화와 생산능력 강화로 전장용 MLCC에서도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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